티스토리 뷰

이전글보기 >> 제로보드 5는 더이상 제로보드가 아니다. #1

3. Ajax 기술의 도입으로 더욱 빨라진 웹 페이지
  최근 빠른 페이지 로딩과 유동적인 웹 페이지 모습을 구현 하는 장점등의 이유로 Ajax 가 사용되는 홈페이지가 많다. 이번 제로보드 5 에서도 이 기술이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다. 현재 까지 공개된 곳에서는 게시판 모듈에서 로그인, 로그아웃, 트랙백, 코멘트 리스트 등과 관리자 모드 에서 각 설정 저장 및 페이지 설정 에서 모듈 및 플러그인 추가 및 삭제 부분(Google 에서 개인화된 페이지와 비슷) 부분에 적용 되어 있다.
  실제 사용해본 경험담으로는 대체로 Ajax의 도입이 편리함이 느껴졌지만 관리자 모드에서 몇몇 군대에서는 이전 페이지로 돌아갈 때 웹 브라우져의 "뒤로가기" 같은 기능을 이용했었는데 Ajax 기술이 도입된 부분에서 "뒤로가기" 기능을 사용 했을 때 원했던 화면과는 전혀 다른 페이지가 나와 불편한 점이 느껴졌다. 이 부분을 건의 드리니 UI를 좀더 최적화 해서 "뒤로가기" 버튼을 이용 할 필요가 없도록 만들거나, 다른 방법으로 개선 하기로 하였다.

4. 보안의 최적화
  제로보드 4 의 최고의 문제점으로 고르자면 바로 보안 문제 일 것이다. 실제로 제로보드 4의 기능 및 버그 패치는 제로보드 4.1 patch level 2(2002.06.09 릴리즈)가 마지막이며, 이후로는 4.1 pl 8(2006.03.15 릴리즈) 까지 보안버그 패치만 있었다. 허나 아직 까지 해결되지 않은 보안 버그가 존재 하며(공식적인 보고가 되지 않은 보안 버그) 버그 사항도 남아있다. 이제 제로보드 4 는 기능 개선 등으로 인한 패치는 없을 것이고 보안 버그 및 치명적인 오류 인 부분만 패치 되어 발표 될 것이다. 사실 제로보드 5의 발표가 바로 앞이라서 더 이상의 제로보드 4 버전대의 지원이 없을 수 도 있다. 이후 자세한 내용은 뒤에 다루도록 하겠다.
  제로보드 5의 경우 제로보드 4대의 최고의 문제점인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 개발 단계 부터 첫번째 사항으로 보안 문제 해결 을 중심으로 개발 되었다. 지금 이야 아직 공개적으로 발표 되지 않고 NZEO.com 운영진들을 통해 NZEO 내부에서 임시 테스트만 진행 중이라 아직 보안에 관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고 사소한 버그 사항과 기능 개선 문제점만 발견 되고 있다.
제로보드 개발 단계로 일단 내부 테스트를 거친후 정보보호진흥원(KISA) 해킹팀에서 소스 코드 검사를 거친후 정식 릴리즈가 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공개 할 수는 없지만 일단 예정으로는 6월 중순쯤일 꺼라 예상 된다.


ㅁ 제로보드 5 사용기
  올해초 NZEO 내부에서 zero 님께서 제로보드 5 개발을 시작한다고 발표 하고 어제(05.12) NZEO.com 운영진에게만 공개되어 내부 테스트가 공개 되었다. 공개된 제로보드 5 는 "진짜 이것도 홈페이지냐?"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진짜 이미지 하나 없고 폰트도 브라우져 기본값으로 되어 있고 테이블도 border 값만 조금 주워 윤곽만 있는 형태 였었다.(제로보드 4.0 버전대에 보면 기본 default 게시판 스킨이 이런 모습이다.)

  하지만 이전 제로보드 버전대 처럼 게시판이 아닌 웹사이트로서의 모습이 맞춰줘 있었다. 공개 된 제로보드 5 는 현재 nzeo.com 모습을 간단하게 구현해 있었다. 3 depth 의 메뉴와 1 depth 페이지 마다 보이는 최근 게시물, 좌측 상단에 보이는 아웃로그인. 이 모든게 나모나, 드림위버등 이지윅에디터로의 제작이나 Editplus, UltraEdit 같은 에딧트프로그램으로 제작한 HTML, PHP 페이지가 아닌 제로보드 5 하나만 가지고 제작된 모습이였다.

  사이트빌더 제로보드 5 로 제작된 홈페이지는 제작 방법은 국내 포탈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무료 홈페이지 제작 마법사로 제작된 홈페이지와 만드는 과정은 비슷하지만 훨씬 더 자율성이 있으며 뛰어난 기능을 자랑 하였다. 게시판 은 모듈로서, 최근 게시물, 아웃 로그인 부분은 플러그인 으로서, 메뉴 를 구성 해주고 페이지에다가 모듈과 플러그인을 이지윅 방식으로 배치시켜주고, 레이아웃을 적용 시켜주고, 기본적인 사이트 정보를 입력해주면 제로보드 5 를 이용한 홈페이지 개발은 끝이다. 너무 간단하지 않는가?

  하지만 이전 제로보드 3 에서 제로보드 4 버전대로 넘어 갈 때에는 3 버전과 4 버전이 거의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크게 바뀌지 않아서 사람들도 쉽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었고 적응도 편리 했었다. 하지만 제로보드 4 에서 5 버전대로 넘어 가는 시점. 게시판 솔루션에서 사이트 빌더 로 넘어 가는 과정이 이전 버전과는 너무 크게 바뀌게 되어 부담감이 없지 않아 있다. 이전 제로보드는 게시판 기능과 회원관리 기능 정도만 지원 하는것이 이제는 사이트 전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되어 나타낫기 때문이다. 이전 처럼 게시판 만 이용 하고 싶을때는 제로보드 5 로도 가능한지는 아직 모르겠다. 가능 하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이부분이 않된다면 불편감을 느끼는 유저들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요즘 홈페이지를 손쉽게 운영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미니 홈피, 블로그 등을 이용 하는 유저들이 많다. 네이버, 싸이월드 등 포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 하는 사람과, 테터툴즈, 워드프레스 처럼 각자 계정에 직접 설치 하여 사용하는 설치형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있다. 제로보드 5는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고유링크, 트랙백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블로그 처럼 운영도 가능함과 동시에 추가적인 페이지 구성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일반적인 테터툴즈나 워드프레스 보다 더욱더 강력한 프로그램으로 나타날 것 같다.

  아직 디자인 부분이 적용되지 않았고 뼈대만 있어서 그런지 아직 제로보드 5의 편리함을 느끼기엔 부족했다. 아직 적응이 않되서 인지 아님 디자인이 적용않되서 인지 다루기 어려운 부분도 보였고, 아직은 개발단계이다보니 제작이 덜 된 부분이나 자잘한 버그같은 것이 보였다. 하지만 아직 베타 공개도 되지 않은 개발 단계의 제로보드 5 이니 다음달 공개 될 제로보드 5 는 정말 완벽한 사이트 빌드로서의 국내 최고의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거듭나리라 믿는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